빛고양이의 일상이야기

쿠팡 로켓배송 제트배송 상승세로 인한 판매자의 변화 본문

일상이야기

쿠팡 로켓배송 제트배송 상승세로 인한 판매자의 변화

빛고양이 2021. 12. 26. 23:27
반응형

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우리는 하루 택배 약 2,000개 정도

주말에는 3,600 정도 나오는 업체였다.

하지만 판매자 사이에서 '제트배송'이라는 것이 이슈화 되면서

많은 변화가 생겼다.


1. 쿠팡 #로켓배송 이란?

- 쿠팡에서 물건을 사입하여 파는 방식

- 쿠팡 물류센터에 재고 후 쿠팡에서 직접 판매

- 각 지역에 해당되는 제품을 주문 후 다음날 배송

 

2. 쿠팡 #제트배송 이란?

- 쿠팡에 제트배송으로 상품 등록 후 쿠팡

  물류센터에 판매자가 물건을 입고시킴

- 쿠팡에서 판매 & CS 등을 관리

- 제품 판매가만 판매자가 변경할 수 있음

- 그 외 제품의 변경은 쿠팡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변경요청을 해야함

  (보통 2 ~ 7일정도 오래걸림)

 

#제트배송 상품의 판매지수 등 점수가 좋으면

제트배송 뱃지에서 #로켓배송 뱃지로 업그레이드 됨

 

번외로,

쿠팡에서 검색 시 로켓배송, 제트배송의 뱃지가 있는 상품이면

동일 제품에 비슷한 가격대면 마켓플레이스 제품보다

더 상위권에 노출이 된다.(파격적으로 낮추지 않은 이상)

그래서 쿠팡 판매자에게 로켓배송, 제토배송의 뱃지는

매출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.


#쿠팡 로켓프레시 / 로켓와우 / 로켓배송 / 제트배송 / 마켓플레이스 등

다양한 팀들이 있으며

(당연히 각 부서별로 매출도 신경쓰이겠죠)

일반 판매자들이 제트배송으로 몰리는 여파로 인하여

마켓플레이스 매출 타격이 클 것이라고 생각 됨


올해 2021년 마켓플레이스(일반소비자 판매) 매출은

하락이 아닐까, 그리고 계속 하락되지 않을까.

하여 오늘의 세일 등 다양한 메인행사를

진행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큰 효과를

거두고 있는지는 아직 미지수다.

잡담이지만 아니 이 MD들이 말이 안되는

행사가격으로 달라 하니,(쓰레가가 아닌이상 안된다)

사장은 왜 행사 안하냐 난리이고

아주 위아래 샌드위치로 난리다.

 

물론 어느 품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틀리겠지만

일반적으로 공산품, 식료품 등

즉 나만의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

각 본사에서 물건을 받고 여러 중간업체에게 물건을 파는

제품은 지금 본사에서 직접 쿠팡 제트배송으로~

또는 중간업자가 쿠팡 제트배송 또는 로켓배송 위주로

전세가 돌아가는 상태이다.

 

로켓배송 제트배송의 장점은 바로

쿠팡에서 자랑하는 1일 배송이 99% 보장된다는 점.

그리고 고객클레임인 CS를 처리안해도 된다는 점.

 

 

그래서 쿠팡에서 구매하면 무조건 1일 배송이라는게

당연시 되어있다.

그리고 많은 소비자들은 쿠팡이 마켓플레이스도 있다는

개념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.


사실 고객입장에서는 이게 뭔데? 뭐가다른데?

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

이는 판매자로 본다면 엄청나게 큰 변화이다.

 

지금 대부분의 구매고객들은

며칠만에 오는 해외직구 개인 쇼핑몰이 아닌

각 소셜업체, 오픈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는

오늘 구매하면 내일 받는다고 알고 있지 않은가?

 

그 날짜에 맞게 구매도 하는 편이고,

그래서 보통 2일 정도 걸리면 배송이 느리다고

당연히 받아야 할 날짜에 못받는다고

반품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.

 

1일 배송이 당연한것이 아닌데 말이다.

그런데 지금 쇼핑의 추세는

오늘 주문하면 내일 받는다! 라는 메리트가

좀 더 저렴한 가격보다 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듯 하니.

 

앞으로 개인쇼핑몰이 아닌 이상은

일반 마켓플레이스의 자리가 점점 줄어들지 않을까

생각된다.

 

아니면 마켓플레이스의 수수료를 파격적으로 낮추어야 하는데...

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제외한 지마켓, 옥션, 티몬, 위메프와 비교를

한다면 쿠팡의 마켓플레이스 수수료가 높다고는 할 수 없다.

이들보다 더 저렴한 편이니,


하루 나가는 택배수량이 줄어드니

이번에 우리 택배비도 상당 수 단가가 높아졌다

기존에 하루 3천개 나가는 택배수가 지금은 1/10으로 떨어저

하루 300개 남짓으로 바뀌었으니 당연히 단가가 올라가지 않은가?

 

택배비의 인상은 당연히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

판매가가 올라가는 현상이 되니

우리도 기존 마켓플레이스는 사실 80%는 포기한 상태고

제트배송으로 올인하는 추세이다.

 

그러니 일반 판매자라면,

제트배송을 꼭 시도해 보시길 권한다.

이것이 처음이 복잡하고 어렵지,

몇 달만 지속적으로 해보면 마켓플레이스보다

훨 수월하다.

 

수수료가 쎈 편이 있지만, 그래도 몇개의 잘 나가는

제트배송 딜이 있다면 오히려 마켓플레이스로

유지하는 것 보다 더 수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.

반응형
Comments